마인드 마이너 ‘그냥 하지 말라’ ‘미래 길라잡이’

마인드 마이너 ‘그냥 하지 말라’ ‘미래 길라잡이’

마인드 마이너 '그냥 하지 말라' '미래 길라잡이'
마인드 마이너 ‘그냥 하지 말라’ ‘미래 길라잡이’

그냥 하지 말라 미래 길라잡이, ‘그냥 하지 말라’ 신간 도서를 아는 분께 선물 받았습니다. 신간 도서로 나오자마자 너무 읽고 싶었던 책인데 마침 구매하려던 찰나 지인 분이 책 한 권을 사 줄 테니 골라보라는 이야기를 하셔서 이 때다 싶어 마음속에 있는 워시 리스트 중 한 권을 바로 말씀드렸습니다. 덕분에 너무 잘 읽었고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냥 하지 말라 전반적인 내용

신간 도서 ‘그냥 하지 말라’는 얼핏 보면 두리뭉실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손으로 만져지지 않는, 실체가 없는 부분에 대해서 다루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그렇습니다. 생각이라는 무형의 속성을, 그 추상적인 것을 글로 담아낸 책이니 당연히 쉽게 이해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한 건 내용이 어렵지는 않다는 것. 그만큼 필력이 좋다는 방증이겠습니다. 주된 내용은 향후 변화할 세상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안지를 제시해 주는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사회적으로 통용되었던 관념들이 이제는 아니라는 겁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행위나 생각들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해 주기 때문에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어렵지 않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루는 주제는 어려운데 이해하기는 쉽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건데, 이게 말의 어패가 있지만 직접 읽어 보시면 무슨 의미인지 이해할 수 있으실 겁니다.

그냥 하지 말라, 그 말의 의미

친구에게 ‘그냥 하지 말라’라는 책을 아냐고 물어봤는데 그냥 하지 말라를 그냥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의미로 받아들입니다. 한참을 웃었던 기억이 나는데 가만 생각하면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냥 하지 말라’를 “에잇 그냥 하지 마”라고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그냥 하지 말라’는 Don`t just do it입니다. 특정한 의도나 목적 없이 무작정 무식하게 돌파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관념과는 조금 다릅니다. 열심히만 하면 성실하게 꾸준히만 하면 다 된다고 믿었고 그게 미덕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던 사람들이 많을 텐데 그 사상이 틀렸다는 겁니다. 송길영 저자님이 ‘그냥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의 근간은 앞으로 다가 올 세상은 우리가 하는 사소한 행위들까지도 모든 것들이 메시지가 되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생각해 보면 정말 맞는 말씀입니다. 부정적인 예시긴 하지만 잘 나가다가 과거에 SNS를 통해 나락으로 가는 분들도 많습니다. 평소에 송길영 부회장님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듣는 터라 출연하시는 동영상들을 유튜브에서 찾아서 드는 편이었습니다. 영상을 워낙 많이 들어서 그런지 솔직히 책을 볼 때 내용들이 낯설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물론, 책의 내용은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 이렇게 기분이 좋았던 적은 언제였는지, 정말 행복했어요. 제가 책을 읽는 이유는 모르는 것을 알게 되고 제가 개선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깨닫게 되어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인데 오랜만에 그런 책을 만난 기분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필력도 필력이지만 생각이란 것을 활자를 통해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정리 정돈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부러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