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불리기, 주식투자로 하지 마라

자산 불리기, 주식투자로 하지 마라

자산 불리기, 주식투자로 하지 마라
자산 불리기, 주식투자로 하지 마라

자산 불리기 즉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수단을 들라고 하는데,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주식투자, 부동산입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1% 수준의 낮은 적금 이자와 예금이자로는 자산을 불릴 수 없습니다. 적립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수단으로, 돈을 묶어두기에는 너무 큰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 당신은 주식투자를 해서는 안 될 겁니다. 우리 주변에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주식과 부동산으로 자산을 늘리는 데 성공한 사례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이라고 하는 투자 수단이 적합하지 않은 사람이 많습니다. 아니오, 정확히 말하면 개별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사람 중에 해서는 안 되는 사람도 많습니다. 개별 주식을 사고팔면서 단기간에 차익을 보려는 투자 방식을 해서는 안 되는 사람이 많다는 겁니다. 자산을 늘리거나 주식투자를 하면 안 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자산이 적은 사람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주식은 수익률 싸움입니다. 남이 주식으로 월 1000만 원을 벌 수 있다고 나도 월 1000만 원을 벌 수 있을까? 다른 사람들이 10%의 수익률을 낼 때 저도 10%의 수익률을 낼 수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남들이 1000만 원을 번다고 나도 1000만 원을 벌 수 있을지는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보유한 자산의 규모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단 주식은 충분한 자산이 있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10억 원 자본을 굴리는 사람은 월 1% 수익만 월 1000만 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1억 자본도 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대부분일 겁니다. 심지어 1000만 원 이하 고작 수백만 원에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건 완전히 틀린 겁니다. 주식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정신이 소모됩니다. 단돈 수백만 원을 투자하느라 거기에 쏟는 시간과 정신을 생각하면 지극히 비효율적입니다. 특히 매매를 자꾸 반복하려면 하루에도 수십 번씩 주가 변동 상황을 봐야 합니다. 그러면서 주식투자 관련 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상에서 몇 시간 동안 머물면서 시간을 보낼 겁니다.

소득이 적은 사람

자산이 적은 사람과 소득이 적은 사람이 같은 말이 아닐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소득이 적은 사람일수록 자신의 소득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주식투자에 매진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물론 투자금이 많지도 않습니다. 1000만 원에서 2000만 원을 조금 넘거나 그 이하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최악의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은 아마 주식투자의 개념을 완전히 착각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대부분 단기간에 매매해 차익을 노리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가장 위험한 것은 누군가가 알려주는 정보를 바탕으로 주식을 사고파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알려준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를 한다는 것 자체가 주식시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것은 주식투자, 남이 주는 정보로 하지 마라 편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정보에 신경 쓰고 정신이 분산됩니다. 제 일에 집중할 수 있을 리가 없습니다. 소득이 적은 사람은 얼마 안 되는 돈을 주식투자에 쏟아부어 시간과 정신을 낭비할 게 아니라 소득을 어떻게 높이느냐에 집중해야 합니다. 주식 투자는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는 확률 게임이지만, 그 확률을 높이려면 사실 시간의 힘을 빌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주식투자 성공의 비밀 편에서 자세히 다루는데, 시간의 힘을 빌리면 거의 100% 가까운 성공확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정보나 본인의 판단에 의한 시세 차익을 노리는 단기 투자는, 결코 안전한 투자가 될 수 없습니다.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고 당신을 이용해 돈을 벌려는 세력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절대 소득이 적은 분은 주식이 아닌 다른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소득을 올리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서 정보를 찾고 책을 읽어야 합니다. 지출을 줄여서 조금이라도 저축액을 늘리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자산을 늘리는 것은 주식 투자가 아니라 소득을 늘리는 것, 지출을 줄이는 것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소득이 적은 분들은 펀드를 통한 주식투자가 적합합니다. 이것도 성공적인 주식투자 편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합니다.

단타로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

단타란 주식을 사서 파는 주기가 아주 짧은 겁니다. 오늘 오전에 사서 내일 오후에 파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1월에 사서 2월에 매각하는 등 주식 보유 기간이 불과 1~2개월 정도라면 이 역시 투자라고 보기 어렵고 투기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사실 제대로 된 투자이긴 하지만 현재 잘 운영되고 있고 실적이 좋은 회사, 그리고 앞으로도 운영이 잘 되고 실적이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 회사 중에서 현재 가치가 실제 가치보다 낮게 평가되고 있는 회사를 골라 그 회사에 투자를 하는 개념입니다. 정리하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회사를 찾는 것입니다. 먼저 현재의 실적이 좋고 미래의 실적도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두 번째, 회사의 실제 가치보다 현재 가치가 저평가되어있는 회사입니다.

즉, 주식 가격이 실제 가치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이런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 진정한 주식투자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투자를 ‘가치투자’라고 합니다. 하지만 단타매매로 시세차익을 노리는 사람들은 테마가 있는 주식이나 정보에 따라 민감하게 주가가 움직이는 회사에 투자합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 수 있다고 믿는 거죠. 자신의 감각이 뛰어난 투자가라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투자 방식은 필패입니다. 그런데 성공한 사람도 실제로 존재합니다. 이건 너무 당연합니다.

마무리 하며

100명, 1000명이 이런 일을 하는데 실패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당연히 성공하는 사람도 있는 법입니다. 아마 원숭이들이 1000마리 모여서 투자해도 성공하는 원숭이가 있을 겁니다. 물론 그 성공한 원숭이가 다음번에도 성공한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말입니다. 어쨌든 그런 성공 사례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러고 있습니다. 성공 사례가 특히 주목받고 주목받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투자가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런 주식투자의 문제점은 아홉 번 성공해서 돈을 벌어도 단 한 번 실패해서 그 돈이 그대로 묶이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묶인다는 것은 손실이 나기 시작하고 나서 그 돈을 인출할 수 없거나 인출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것이 큰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남이 성공했으니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은 실패해도 나는 성공할 수 있다는 착각도 버리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얻은 정보가 남이 모르는 특별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생각은 사업을 진행하거나 도전하는 경우에 매우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박수를 보낼 수 있지만 주식투자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투자는 100% 없습니다.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며, 이를 예측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주식투자는 1%의 확률을 높이기 위한 정보수집, 자료 분석의 일입니다. 확률을 높이는 작업일 뿐이지만, 100% 성공을 위한 공식 같은 것은 없습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자산 불리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