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가격 급등 한국가스공사 주가 전망

천연가스 가격 급등 한국가스공사 주가 전망

천연가스 가격 급등 한국가스공사 주가 전망
천연가스 가격 급등 한국가스공사 주가 전망

요즘 가장 핫한 원자재는 바로 천연가스입니다. 천연가스를 공급받는 을의 입장인 유럽은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에 시달리고 있는 중입니다. 올해 7~8월 초쯤에 천연가스 선물 가격이 하락한다 싶었지만 다시 급등을 하게 됩니다. 유럽에서는 이제 초비상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금일 천연가스 관련 주, lng 관련 주인 한국가스공사에 대해 향후 주가 전망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상치 않은 천연가스(LNG) 선물 가격 위에 잠시 언급했듯이 천연가스 선물 가격이 2년 동안 9배, 올 초 대비 3배 정도 상승했습니다. 이러면 이럴 수도 록 유럽인들뿐만 아니라 겨울을 보내는 나라들은 점점 추위가 무서워지게 됩니다. 지금이야 수요가 그나마 적어서 그렇지 향후 수요가 많아지는 겨울이 다가오게 되면 지금의 가격 이상으로 더 상승할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달러가 초강세이기 때문에 그나마 이 정도의 가격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가스 공급 중단 예고에 따라 올 연말로 갈수록 역대급의 천연가스 가격이 나올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천연가스 관련 주 한국가스공사 주가

현재 가스공사는 주당 4만 원대 중반을 가리키고 있으며 7월에 3만 원대를 기록한 이후 35% 이상 주가 상승했습니다. 천연가스 선물 가격 상승에 따라 흐름을 같이 하는 경우입니다. 얼마나 상승했는지 한국가스공사 반기보고서 내용을 보게 되면 작년 연간 톤당 가격이 660,833원이었지만 올해 상반기에 1,145,898원으로 2배가량 상승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오른 가스 가격 상승에 따라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도 상승하지만 이게 계속 오르지만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한국가스공사는 국내 유일의 LNG 도매해오는 입장에서 소매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공급을 하고 비용을 받는 구조입니다.

비용을 소매업에게 전가할 수 있어 처음에는 이익이 잘 나온다고 할 수 있겠지만 문제는 이 상황을 지속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전가받은 소매업의 경우 다시 소비자에게 전가를 하게 됩니다. 그럼 소비자들은 처음에는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소비의 여력이 줄어들면서 사용량이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들은 소비가 줄어들면 판매도 줄어들고 도매업, 소매업을 영위하는 사람들도 매출이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는 물가 안정을 내세워 한국가스공사라는 공기업에게 서민들에게나 소매업을 하는 기업에게 LNG를 싸게 공급할 것을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수익이 앞으로 잘 나온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적정한 가격까지 오르면 마진이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겠지만 가격 급등에 따라 이익이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주가 전망

저는 한국가스공사 주가가 향후 47,000원대를 돌파하지 못한다면 다시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이유는 지금 그 가격대의 저항선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렇다고 뚫지 못한다는 얘기는 아니고 저항선을 쉽게 뚫고 나가는 것은 그만한 매수세가 하다는 뜻인데 지금의 한국가스공사 주가는 기관이 쓸어 담아 주가를 올리는 형국입니다. 그러니 기관이 쓸어 담을 시 섣불리 다가가서 매수를 한다면 쉽게 물릴 수 있습니다. 그들의 매수 추세는 외국인과는 조금 다른 성향인데 최근 이 기업의 매수 비중이 기관이 압도적이고 외국인은 기관이 사기 전에 비중을 높여놨었습니다. 그래서 향후 개인이 참가하는 매수 형태가 오면 외국인들이 오히려 정리를 하고 순번대로 기관이 정리해서 차익실현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반드시 그리되리라는 법은 없는데 개인투자자들이 지금 한국가스공사 주식을 매수하는 시점은 조금 늦었다고 생각됩니다. 장기투자로도 선호된다기보다는 지금 시국이 전쟁 등으로 인한 일시적으로 천연가스 선물 가격 상승에 함에 따라 주가에 반영된 상태로 지금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주가 상승의 즐거움을 만끽하시고 향후 차익실현을 하시면 되고 신규 진입을 계획하신 분들은 조금 신중하게 생각하시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Leave a Comment